일본에서 주식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권사의 계좌 말고도 은행 계좌가 있어야 투자금을 입금하거나 수익을 출금하기가 더 수월합니다.
일본에는 어떤 은행들이 있고 주식거래에 도움이 되는 은행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일본 3대 은행
일본에서 3대 은행이라 하면
초록색의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파란색의 MIZUHO 미즈호 은행
빨간색의 MUFG 미쓰비시 은행 이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렇게 색깔을 이용해서 초록은행 파란은행 빨간은행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은행들이 일본에서 3대 은행이라 불리는 이유는 한국의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과 같이 규모가
커서 일본 전국 어디에서나 은행을 방문하기가 쉽고 또한 해외에서도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매장이 많기 때문에 접근성이 용이하고 은행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 인터넷 은행
일본에는 인터넷 은행 즉 온라인으로만 업무가 가능한 은행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라쿠텐은행, SBI은행, 페이페이은행, UI은행, SBJ은행 소니은행, 도쿄스타은행, 이온은행, GMO은행, 오릭스은행 등입니다.
그중에서도 라쿠텐은행과 NEOBANK(SBI 은행)은 저번에 추천해 드렸던 증권사와 바로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권계좌를 개설했다면 추가로 은행 계좌도 개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 은행의 장점이자 단점은 실제은행 건물이 따로 없다는 것입니다.
뭔가 급한 문의사항 등이 있을 때 방문이 불가능하고 전화로만 문의가 가능한 것은 전화연결이 계속해서 지연되거나 연결되지 않을 때 굉장히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은행으로 직접 방문해달라는 귀찮은 부탁은 없기 때문에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습니다.
덧붙여서 인터넷 은행은 은행 건물이나 ATM 기계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현금을 입출금 할 때는, 인터넷 은행이 제휴를 맺고 있는 편의점이나 제휴 은행의 ATM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은행 계좌를 개설할 때는 어떤 편의점이나 은행과 제휴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개설하시기 바랍니다.
○ 편의점 은행
일본에서 가장 신기했던 은행은 바로 편의점 은행입니다.
한국에서는 편의점이 은행을 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기 때문에 굉장히 신선했는데 세븐일레븐과 로손은 편의점 분야에서 전국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 특징을 살려서 후발 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전국적인 체인망을 일본 3대 은행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 앞으로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거기다가 일본 3대 은행과 비교하면 각종 수수료 등이 저렴하기 때문에 편의점 은행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일본 은행 추천
이렇게 일본에는 여러가지 은행이있지만 그중에서도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은행은 바로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입니다.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은 현재 SBI증권과 함께 협력해서 SBI증권에서 주식거래를 하시는 분이라면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애플리케이션에서 SBI 증권 계좌가 연동되어 조회가 가능하고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에서 SBI 증권 계좌로 돈을 입금할 때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입니다.
일본 은행은 수수료가 생각보다 비싸기 때문에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은 굉장한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은 위에 4가지가 전부 비슷한 내용이지만 간단히 설명해서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 계좌를 SBI 증권과 연동해서 주식거래를 하면 V 포인트라는 포인트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SMBC 미쓰이스미토모 은행의 신용카드로 주식을 구매하면 NISA(니사) (※투자로 얻은 이익이 비과세되는 국가 제도)로 구매했다 하더라도 사용금액의 최대 5%를 포인트로 적립시켜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적립된 V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며 주식거래를 할 때도 이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SBI 증권은 수수료가 굉장히 저렴하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큰 투자금액을 거래하면서 그 주식거래 비용의 5%가 다시 포인트로 적립돼서 그 포인트로 주식거래를 추가로 할 수 있는 것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은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